자동차보험 유의사항

재정상황 적합
  • 재정상황 적합

    자동차보험은 보험료가 다른 보험보다 훨씬 금액이 크기때문에 반드시 본인의 재정상황을 파악해서 그에 맞춘 가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무가입이라서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동안에는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하며 미가입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되고 미가입 상태로 운전 중에 적발 시에는 징역, 벌금 등 형사처분을 받게 되니 보험료가 부담되어서 납입이 연체되고 보험사로부터 계약을 해지당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의 담보로 보상받는 금액이 많거나 자기부담금이 낮으면 보험료가 올라가는데 그렇다고 금액이 너무 적거나 자기부담금의 비율이 높으면 사고 발생 시 자신이 감당해야 하는 금액이 많아져서 보험료보다 더 많은 부담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절하게 설계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험료 납부기간
  • 보험료 납부기간

    자동차보험은 1년마다 갱신이 되고 그동안의 사고 이력 등으로 보험료를 산출합니다.

    그래서 보험료는 1년에 한 번씩 내면 되는데 금액이 크기 때문에 부담도 클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일시금을 내는 방법이 부담스럽다면 보험료를 나누어서 낼 수 있는데 영업용자동차보험을 제외하고는 의무보험은 분할납부할 수 없으며 은행 계좌를 통하여 자동이체하는 경우에는 분할납부방법이 다르고 정해진 날짜까지 내지 않을 경우 유예기간을 두어서 납부를 통보하지만, 유예기간이 지나더라도 납부하지 않을 경우 계약이 해지되고 사고가 발생해도 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중요내용 확인
  • 중요내용 확인

    보험에 가입하실 때는 중요한 내용은 꼼꼼하게 따져보는 준비가 필요한데 상품의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궁금한 내용과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계속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한 상태나 설명을 듣지 않았는데 계약서에 서명하게 된다면 법적 분쟁이 발생했을 때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쟁, 소송 시 증거자료로 여러 가지 서류가 좋은 증거물이 되니 청약서, 상품설명서, 약관, 보험증권 등의 서류를 반드시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에 대한 설명과 청구하는 방법, 청구 시 유의사항 등도 반드시 확인해두어서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게 해두는 작업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