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보장범위

대인배상
  • 대인배상

    대인배상이란 본인의 자동차로 인해서 타인에게 신체적 피해를 주었을 때 보상을 해주는 담보입니다.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의 한도 내에서 보상을 해주는데 부상은 최고 3천만원, 사망과 후유장해는 최고 1억 5찬먼원 한도로 보상을 해드립니다.

    대인배상은 대인배상1과 대인배상2로 나뉘는데 대인배상 1은 의무적으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담보이고 대인배상2는 보험 가입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담보입니다.

    그렇지만 대인배상2는 보상 금액이 대인배상1보다 많으며 무한을 선택할 수 있어서 운전자 대부분이 대인배상2도 함께 가입하고 있습니다.

대물배상
  • 대물배상

    대물 배상은 본인의 자동차를 원인으로 다른 사람이 물질적 손해를 입었을 때 보상해주는 담보입니다.

    물질적 손해에는 자동차만이 아니라 자산적으로 가치가 있는 물건은 모두 포함되며 대인배상1과 같이 의무보험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보상금액은 사고당 2천만 원(의무보험)부터 5천만, 7천만, 1억, 3억 등등 최대 5억에서 10억까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입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대물 배상의 금액을 높게 설정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으며 한도를 높게 설정하더라도 보험료가 급상승하는 것은 아니어서 만약을 대비한다면 되도록 한도를 늘려서 가입하는 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자손항목
  • 자손항목

    자손항목은 보험사에서는 자기신체사고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원인이 되는 사고에서 자신이 상처 입고, 사망했을 때 보상받는 담보인데 지급보험금은 실제 손해액에서 공제액(대인 배상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받게 됩니다.

    단, 공제금액이 미발생 시에는 사망/후유장해는 보험 가입금액을, 부상은 실제 치료비를 지급해드립니다.

    의무보험이 아니라서 반드시 가입할 필요는 없는데,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는 자신도 크게 다칠 위험이 있고 상대로부터 보상받은 대인 배상의 금액만으로는 치료비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선택해서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자차항목
  • 자차항목

    자차항목이란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말하는 것으로 본인의 실수로 차량에 손상이 생기거나 도난당했을 때 보상받는 담보입니다.

    다른 자동차와 충돌했을 때 발생한 손해액의 20%에서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자기부담금이 있는데 보장받는 범위를 확대하는 특약에 가입해두면 자동차가 아닌 다른 물체(가드레일, 벽, 가로수 등)와 충돌한 사고, 가해자 불명 사고(주차 등), 침수, 화재, 폭발, 우박 등 자연재해로 피해가 생겼을 때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자차담보는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지만 본인의 차량이 소중하다면 가입할 필요가 있으며 자기 과실로 발생한 사고도 보상해주어서 어떤 사고라도 비용 걱정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