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개요

자동차보험은
  •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는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물건입니다.

    그렇지만 편리한 만큼 위험성도 있는데 주행 중 다른 자동차와 충돌하거나 보행자와 부딪칠 경우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충돌하게 되어서 신체의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의무보험으로 생겨난 것이 자동차보험인데 타인의 신체, 물질적 피해와 본인의 신체, 차량의 손해를 보상해주는 민사적 책임이 주된 내용의 보험입니다.

    보험료는 1년에 한 번씩 납입하게 되어있으며, 1년마다 갱신으로 재가입을 하고 다양한 할인 특약도 많습니다.

필요한 이유
  • 필요한 이유

    자동차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본인에게 생길 부담을 떠올려보면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안전하게 운전을 하더라도 본인의 실수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실수에 휘말려서 사고가 발생하는 일도 있으며 밤늦게까지 일을 하느라 피곤해서 졸음운전을 하다가, 후진하다가, 갓길에 주정차해놨는데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일도 있습니다.

    간단한 사고라면 현금으로 처리할 수도 있겠지만, 운전자나 차량의 피해가 심하거나 외제 차와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본인이 배상해야 하는 금액이 너무 커서 경제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는데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면 보험금으로 일부 해결이 가능해서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종류
  • 자동차보험 종류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책임보험은 의무적으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내용으로 대인 배상과 대물 배상이 있습니다.

    대인 배상은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 운전자가 입은 신체 피해, 혹은 사망했을 경우에 배상해주는 담보이며 대물 배상은 자동차 사고로 상대방 차량의 파손 등 금전적인 손해를 배상하는 담보입니다.

    종합보험에는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등이 있는데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는 사고로 본인의 신체피해를 보상받는 담보이며 자기차량손해는 도난, 파손 등 자신의 차량에 관해서 손해가 생겼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담보입니다.

    무보험차상해는 자동차보험에 미가입한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거나 뺑소니 사고를 당했을 때 사고처리비를 받을 수 있는 담보입니다.